제일항도외과
늘 친절한 진료를 약속드리는 제일항도외과입니다.
대장 클리닉
대장내시경은 대장 내부를 자세하게 관찰하여 진단하는 안전한 검사 방법입니다.
대장내시경은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어 대장 내부 및 대장과 인접한 소장의 말단 부위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.
대장은 평균 길이가 약 1.5~1.6M에 달하는 주름이 잡힌 관의 형태로, 수축과 연동 운동이 일어납니다.
검사는 장운동의 방향과 반대로 진행하게 되며, 대장 내 공기를 적절히 주입하여 장액과 이물질을 흡인하여 맹장까지 삽입하는 형태로 관찰하게 됩니다.
1
대장암/직장암
맹장과 결장, 직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대장암이라고 합니다. 대장암의 대부분은 선암, 점막의 샘세포에 생기는 암입니다.
대장게실
대장게실은 장 벽이 바깥으로 튀어나온것을 말합니다. 게실 자체로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, 게실에 대변이나 음식물이 쌓여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천공의 위험이 있습니다.
대장용종
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혹이 되어 장의 안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. 드물게 암으로 진행되기도 하기 때문에 발견 시 조기에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.
궤양성 대장염
대장을 침범하는 원인불명의 염증성 대장질환으로 복통, 발열, 빈혈 등이 주 증상입니다.15~30세의 남자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.
장결핵
결핵균이 폐가 아닌 다른 부위에 침범하여 발생하는 '폐외결핵' 중 소장과 대장에 발생하는 것이 '장결핵'입니다. 최근 발병 빈도가 늘어나고있는 크론병과 비슷하여 특정적인 병변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.
크론병
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입니다. 복통, 체중감소, 설사가 주 증상이며, 15~30세의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.
2
검사 전
장을 씻어내는 약을 검사 전 섭취하여 장을 비워냅니다
검사 당일
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검사는 5~10분 정도로 진행됩니다
검사 후
대장 결과는 검사 직후 알 수 있으나
정확한 진단을 위한 조직검사는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
2
검사 전
장을 씻어내는 약을 검사 전 섭취하여 장을 비워냅니다
검사 당일
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검사는 5~10분 정도로 진행됩니다
검사 후
대장 결과는 검사 직후 알 수 있으나
정확한 진단을 위한 조직검사는
1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